요리 건강 먹거리
  일일 식단표
  신생아 관리
  임산부 관리
 

작성일 : 16-01-15 05:58
달콤~고소~톡톡…“옥수수” 여름음식 어디...
스크랩 트랙백
작성자 : mommy
조회 : 1,543  
달콤~고소~톡톡…“옥수수” 여름음식 어디에 넣어도 맛있다

▶ 수확 후 1~2일 내 먹어야 제대로된 당도 느껴

▶ 불완전 단백질 식품이라 계란·육류 등과 섭취

달콤하고 고소하게 톡톡 터지는 옥수수를 베어 물면 여름의 향기가 그대로 전해지는 듯하다. 제대로 맛있게 익은 여름 옥수수는 뜨거운 태양, 길고 긴 낮과 여전히 뜨거운 여름의 밤, 방학, 물놀이, 바닷가의 추억과 함께 기억된다. 수확한 후 1~2일 내 먹어야 당도가 높은 제대로 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3일이 지나가면 옥수수의 당분이 녹말로 변해 특유의 신선함을 잃어가기 때문이다. 옥수수는 2% 부족한 불완전 단백질 식품으로 불린다.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적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우유, 달걀, 육류 등 완전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으면 된다. 익혀 먹는 것이 소화흡수에 도움이 되고, 가루를 내거나 차로 마시면소화율이 80%까지도 높아진다. 사이드 디시로도 인기가 많은 옥수수, 여러 요리법을 알아보자.



■ 멕시칸 콘 샐러드

▶재료: 냉동 옥수수 알 6컵, 저지방 마요네즈 1/3컵, 퀘소 프레스코 치즈 1/3컵, 라임주스 2큰 술, 다진 실란트로 2큰 술, 칠리가루 1/4작은 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옥수수는 해동해 둔다.

2. 팬을 중간 불로 가열하고 옥수수 2컵을넣고 볶는다. 껍질이 금갈색으로 익을 때까지 8~10분 정도 익히고 중간 크기 보울에 옮겨 담는다. 나머지도 같은 방법으로 익힌다.

3. 보울에 마요네즈, 치즈, 라임주스, 실란트로 1 1/2큰술, 칠리가루, 소금을 넣고 섞는다.

4. 서빙 보울에 담고 나머지 실란트로를 뿌려낸다.



■ 남부 스타일 옥수수 바나나 전

▶재료: 다목적 밀가루 1/2컵, 베이킹파우더 1작은 술, 달걀 큰 것 1개, 으깬 바나나 1/2컵, 7온스 옥수수 캔(물 제거한 것), 사워크림, 소금, 카놀라 오일


▶만들기

1. 중간 크기 보울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작은 보울에 달걀을 넣어 곱게 푼다. 으깬 바나나를 넣고 잘 섞는다. 이것을 1에 넣어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옥수수를 넣고 섞는다.

3. 팬에 기름 1큰 술을 둘러 가열하고 반죽 2큰 술씩을 떠 넣고 납작하게 부쳐낸다. 4분 적도 익히면 충분하다.

4. 접시에 담고 사워크림을 얹어낸다.



■ 여름 호박 옥수수 파스타 샐러드

▶재료: 한 입 크기의 파스타 1/2파운드(조개모양, 푸실리 등), 올리브 오일 7큰술, 마늘 3쪽 다진 것, 주키니 호박 1파운드(중간 크기 2개, 1/4인치로 깍뚝 썬 것), 냉동이나 신선한 옥수수 알 2컵, 소금과 후추 약간씩, 라임 주스 2큰 술, 애플사이다 식초 2큰 술, 설탕 2작은 술, 페타치즈 4온스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받아 가열하고 포장의 설명대로 파스타를 삶아 익힌다. 익으면 차가운 물에 헹궈 열기를 제거한 후 물기를 완전히 빼고 준비한다.

2. 팬을 중간불로 가열하고 오일 3큰 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30초간 볶는다. 여기에 호박 썬 것을 넣어 4~5분간 볶아 익힌다. 옥수수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한 번 더 볶아준다. 호박이 완전히 익으면 불에서 내린다.

3. 작은 보울에 나머지 올리브 오일 4큰 술, 라임주스 1큰 술, 식초, 설탕을 넣고 잘 섞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신맛을 좋아하면 라임주스를 더 넣어도 좋다.

4. 큰 보울에 파스타, 익힌 호박과 옥수수, 3의 드레싱을 부어 고루 섞고 페타치즈를 뿌려낸다.

5. 바로 먹어도 되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혔다가 내도 된다.



■ 구운 옥수수와 아보카도 샐러드

▶그린 가디스 드레싱 재료: 민트 1/2컵(곱게 다진 것), 차이브 송송 썬 것 3큰 술, 파슬리 다진 것 1/4컵, 그리스 스타일 요거트 3/4컵, 사워크림 1/4컵, 마요네즈 1/4컵, 라임 2개 분량의 즙과 껍질 간 것, 핫 소스 1큰 술, 소금과 후추

▶샐러드 재료: 옥수수 4개, 로메인 상추 3개, 큰 토마토 2~3개, 아보카도 큰 것 2개, 실파 4대, 올리브 오일


▶만들기

1. 드레싱을 만든다. 준비한 재료를 모두 블렌더에 넣고 한 번 슬쩍 갈아서 잘 섞는다.

간을 보고 소금과 후추, 핫소스를 넣어 가감한다. 차갑게 보관한다.

2. 옥수수 껍질을 벗기고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 간한다. 쿠킹호일을 깔고 브로일러나 그릴에 굽는다. 옥수수가 잘 익도록 돌려가며 한 면당 3~4분씩 구워준다. 식혔다가 옥수수 알을 잘라내 준비한다.

3. 로메인 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토마토는 반 잘라 한 입 크기로 썬다. 아보카도 한 입 크기로 깍둑 썬다. 실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4. 큰 보울에 모든 재료를 넣고 한번 슬쩍 섞고, 여기에 원하는 만큼의 드레싱을 부어가며 섞는다.



<이은영 객원기자> 미주 한국일보 발췌

 
 

 

 

(DBA) Sanhoousa
ADDRESS:1165 S. LUCERNE BLVD
LOS ANGELES, CA, 90019
TEL : 213-365-0332 / 213-880-8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