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마사지
  산모 발 마사지
  산모 안면 마사지
  신생아 마사지
  좌욕준비
  유방 마사지
  산후 체조
  좌욕 준비
 


좌욕은 회음부나 항문에 이상이 생겼거나 이의 청결을 목적으로 물로 이 부위를 세척해 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출산 후 회음부는 많이 늘어나고 상처를 입기 때문에 미약하든 심하든 간에 회음부의 통증이 오게 됩니다.

며칠 동안은 앉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산할 경우 그 질이 작을 때 회음절개를 하고 봉합하거나 출산과정에서 회음부가 찢어지는 경우에는 그 통증이 심한 것은 당연합니다.
어떤 경우이든 상처 부위가 회복되는데 7-10일 정도 걸립니다.
예전에는 좌욕이라 하면 샤워기나 비데가 없어서 단순히 물통에 앉아서 둔부를 담그고 하는 것을 좌욕이라 했습니다.

좌욕에는 사용하는 물에 따라 두가지로 나누는데 한가지는 순수한 물로만 하는 방법이 있고 또 한가지는 솔박타나 약쑥을 우려낸 수렴 효과가 강한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순수한 물로만 하는 방법은 샤워기를 이용해서 하는 것이 훨씬 위생적이고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가만히 앉아있는 물보다는 샤워기로 항문을 두드리는 마사지 효과와 세척이 좋아서 항문이나 회음부 부위의 불결한 이물질의 제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약물을 사용하는 좌욕은 샤워기로 할 수 없으니 이 경우는 직접 물통에 약물을 풀어서 둔부를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은 물을 손으로 만져서 따뜻하게 느낄 정도(약 40-42도)의 물을 사용하며 넓은 대야 2/3정도 채운 다음 낮은 의자위에 올려놓고 둔부를 벌리면서 충분히 담근 다음 항문의 괄약근을 오므렸다 폈다 하며 약 5∼10분간 계속합니다.
소금물이나 다른 소독액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좌욕을 할 때 사용할 물의 온도가 40도 에서 42도가 좋은 이유는 그 온도가 되어야 괄약근의 톤이 떨어지면서 항문이 덜 아프고 또한 항문 혈관이 돌아가는 쪽인 정맥혈관이 확장되므로 부기가 훨씬 줄어듭니다.

또한 그온도에서 신경이 통증을 덜느끼게 됩니다.
또 한가지 좌욕에 좋은 것은 바로 반신욕입니다.
요즘 웰빙문화와 더불어 반신욕이 유행인데 반신욕은 몸의 하반신,즉 명치 끝 아래 부분을 따뜻한 물(37-39도)에 담그는 목욕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반신욕법은 특히 전립선 질환이 있을 때 그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이 방법은 한번에 5∼10분씩 하루 2-3번 항문 부위를 담그고 앉아 있는 것입니다.
좌욕은 전립선염이나 전립선 통증 혹은 비대증에 효과가 좋으며 이외에도 치질,변비,생식기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밑에 있으면서 항문과 음낭사이 회음부 앞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둔부를 뜨거운 물에 담그고 있다 보면 전립선에도 열기가 충분히 전해져 치료효과를 보게 됩니다.

항문이나 요도 괄약근을 이완시킴으로써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경감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전립선 주위의 응혈을 풀어주고 상처의 치유를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좌욕만으로 모든 전립선 질환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약물요법이나 다른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이 시간적으로 허용되지 못할 때는 특별히 전립선에만 선택적으로 열기를 전달하기위해 특수 레이저 치료기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략하게 적은 좌욕법입니다.

좌욕은 수돗물을 손으로 만져서 따뜻하게 느낄 정도(약 섭씨 40도)로 데운 후 넓은 세수대야(엉덩이가 충분히 들어갈 크기)에 2/3정도 채운 다음 낮은 의자위에 올려놓고 엉덩이를 벌리면서 충분히 담근 다음 항문의 괄약근을 오므렸다 폈다 하며 약 5∼10분간 계속합니다. 샤워기를 이용하셔도 좋고,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들어가서 앉아계셔도 좋습니다.
소금물이나 다른 소독액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실 때에는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십시오.


 

 

(DBA) Sanhoousa
ADDRESS:1165 S. LUCERNE BLVD
LOS ANGELES, CA, 90019
TEL : 213-365-0332 / 213-880-8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