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요리 위해 재료 익히는 시간
Author
mommy
Date
2014-07-25 04:27
Views
3318


'조리는 과학'이라는 말도 있지만 요리할 때 '불'을 잘 쓰는 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음식의 맛을 위해서는 물론 건강을 지키는데도 불 조절은 필수적이다. 현대인들의 식단은 생식보다는 화식 중심이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살균에 실패한다면 훌륭하게 조리했다고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 익혀야 적당한 걸까. 한인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주요 음식 재료 별로 살균 하기에 충분한 조리 시간을 알아본다. -

#. 새우=오븐에 구울 수도 있고 물 속에 넣어 삶기도 하는데 보통 찌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큰 것 즉 점보 새우를 기준으로 할 경우 속까지 제대로 익으려면 물 속에 넣고 1분 40초 가량은 삶아야 한다. 속까지 익도록 구우려면 이 보다 2배 남짓인 3분 50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로스트 비프=여러 가지 방식으로 요리할 수 있는데 고기를 미디엄 정도로 익힌다면 프라임 립은 오븐에서 화씨 325도로 온도를 조절한 상태에서 파운드 당 30분 안팎이 걸린다.
#. 햄=뼈 없는 햄을 기준으로 3파운드짜리를 충분히 익히려면 화씨 325도에서 오븐 속에 35분 남짓 놔둬야 한다.
#. 연어=프라잉 팬에 놓고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익힌다면 6~7분 정도 오븐에 넣고 익힌다면 중간 불에서 18~20분 정도는 놔눠야 한다. 고기나 해물을 제대로 익혀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장균을 살균하기 위해서이다. 대장균 오염이 가장 흔하기 때문이다. 물론 충분히 익히면 다른 유해 세균 등도 죽게 된다.
#. 브로콜리=잘게 썬 다음 프라잉 팬에 놓고 익히면 5분 안팎이면 거의 다 살균된다. 마이크로 웨이브 오븐에 넣고 돌린다면 1파운드 기준으로 6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양파=프라잉 팬에 넣고 서서히 섞어가며 익힌다면 대략 5~1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 정도면 타지 않을 정도로 양파가 익는다.
#.당근=잘게 썬 것은 프라잉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략 2~3분 가량 섞어주면 적당히 익는다. #.아스파라거스=프라잉 팬에 버터를 바르고 대략 4분 정도 뒤집어 가며 익히면 먹기 좋을 정도가 된다.
미주중앙일보 발췌 김창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