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만 살~짝 바꿔도 입맛 살고 상큼한 즐거움
Author
mommy
Date
2016-01-15 06:03
Views
5358
▶ 오이·토마토·실란트로 등 냉장고에 있는 것들 이용
▶ 불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 차갑게 해두고 먹으면 좋아
【평범한 재료를 이용한 색다른 맛내기】
상큼하고 시원하며 가벼운 식사를 하고 싶을 때는 뭔가 색다른 소스를 곁들이면 입맛도 살고 요리의 즐거움도 느껴볼 수 있다. 평범한 재료를 사용해 완전히 새로운 맛의 소스를 만들어보자. 더운 여름, 불 앞에 서지 않고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두었다가 사용하면 된다.
#타지키 소스
베이크 포테이토, 샌드위치의 스프레드로 좋고, 치킨 샐러드의 드레싱으로 사용해도 맛있다.
▶재료: 오이 간 것 1/2컵, 그리스식 요거트 1/3컵, 사워크림 1/3컵, 딜 곱게 다진 것 1 1/2큰 술, 화이트 와인 식초 3/4컵, 소금 1/2작은 술, 후추 1/8작은 술, 마늘 1톨 다진 것
▶만들기
1. 간 오이를 키친타월에 놓고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다. 오이와 나머지 재료를 모두 섞는다.
2.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이상 차갑게 보관하였다가 낸다. 냉장고에서 2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신선한 토마토소스
피자 토핑, 빵의 디피소스로, 파스타 소스로 두루 사용할 수 있다.
▶재료: 토마토 1파운드 반 자른 것, 베이즐 다진 것 3큰 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2큰 술, 발사믹 식초 2작은 술, 몰라세스 1작은 술, 소금 1/2작은 술, 후추 1/4작은 술, 마늘 2톨 다진 것
▶만들기
1. 반 자른 토마토의 속을 파내서 씨를 제거한다. 전체 토마토 양의 반 정도만 씨를 제거하고 나머지 반은 그냥 사용해도 된다.
2. 씨를 제거한 토마토를 작게 다져 썰고 보울에 담아둔다. 나머지 토마토도 먹기 좋게 다져 썰고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섞는다.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이상 두어 차갑게 보관하였다가 낸다. 냉장고에서 2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아지 아마릴로 소스
페루식 소스로 클라식 나초 치즈와 비슷하다. 토티아 칩과 내거나 달걀이나 채소 요리에도 잘 어울린다.
▶재료: 2%지방의 연유 2/3컵, 아지 아마릴로패이스트 1 1/2큰술, 퀘소프레스코 치즈 1.5온스(약 1/3컵), 소금 가미된 크래커 6개
▶만들기: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냉장고에 넣어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모조 소스
쿠바 스타일 소스로 블랙빈 실란트로 샐러드, 치킨 타코, 빨간 양파 피클 등을 쉽게 만들수 있다.
▶재료: 신선한 오렌지주스 2/3컵,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3큰 술, 신선한 라임주스 2큰 술, 신선한 오레가노 다진 것 1작은 술, 소금 1/2작은 술, 마늘 5톨 곱게 다진 것
▶만들기: 모든 재료를 보울에 넣고 고루 섞은 후 냉장보관한다. 냉장고에서 1주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치미추리 소스
새우, 파스타, 소시지, 바게트 빵 등에 고루 잘 어울리는 아르젠티나식 소스다. 마늘과 실란트로가 듬뿍 들어가 강한 맛이 특징이며 바비큐용 고기 재는 양념으로도 좋다.
▶재료: 마늘 4톨, 신선한 실란트로 4컵, 납작잎 파슬리 2컵,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2컵, 셰리 식초 1/4컵, 소금 1작은 술, 프레즈노 칠리 1개
▶만들기
1. 푸드 프로세서에 마늘을 먼저 넣고 곱게 갈아주고 나머지 재료를 넣는다. 곱게 갈고 소금으로 가감한다.
2. 냉장고에서 2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무하마라 소스
시리아식 소스로 바비큐용 고기, 채소 케밥, 쿠스쿠스 등에 잘 어울린다.
▶재료: 호두 다진 것 3/4컵,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4커, 석류 몰라세스 1 1/2큰 술, 신선한 레몬주스 2작은 술, 파프리카 가루 11/2작은 술, 소금 1/2작은 술, 큐민 1/2작은 술, 로스트한 레드 벨페퍼 1컵, 파 3대 곱게 썬 것
▶만들기
1. 모든 재료를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곱게 간다.
2. 냉장고에서 1주일간 보관할 수 있다.
#피넛 소스
인도네시아식 땅콩소스로 맵고 단맛을 낸다.
닭고기 구이, 채소 구이나 샐러드, 버거의 소스로 사용할 수 있다.
▶재료: 무염 크리미 피넛버터 6큰 술, 코코넛밀크 6큰 술, 다진 샬롯 3큰 술, 황설탕 4작은 술, 라임껍질 간 것 1작은 술, 라임주스 4작은 술, 간장 4작은 술, 스리라차 소스 2작은 술, 생강 1작은 술
▶만들기: 모든 재료를 보울에 넣고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고루 섞는다. 냉장고에서 1주일간 보관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미주 한국일보 발췌